총회 상임위원회가 지난 3월 4-6일에 정기총회로 모이는 Indianapolis Marriott East 회의실에서 있었다. 제 2 부총회장 김태두목사와 중동북부 지방회 임원진 (회장: 오문환목사, 총무: 오완기목사)의 환영을 받으며 상임위원회가 시작되었다.
총회장 조낙현목사가 하박국 3:1-4말씀으로 영적인 위기의 시기에 사는 우리가 붙잡아야 할 것은 하박국의 기도처럼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가 “부흥의 은혜”를 구해야 한다고 도전하였다. 정기총회 준비위원장 김태두목사와 총무 강승수목사가 오는 제 43차 정기총회의 준비사항(강사, 식사, 음향장비, 관광 등)들을 보고하였다. 이번 SBC 주제가 “One Mind, One Voice”인데 이번에는 SBC 총회를 따라 정하지 말고 이번 주 강사의 말씀에 맞추어 정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선택강의에 관한 다양한 의견들도 나누었고, 서기보고와 회계 보고가 이어졌다.
둘째 날 아침 식사 후에는 호텔담당자의 인도로 이번 총회 때에 사용할 예배실과 식사장소 및 세미나실, 회의실, 청소년 예배실, 어린이 예배실 등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총회로 모이기에 훌륭한 시설들을 갖추었음에 모두 기뻐하였다.
오전 회의는 제 1 부총회장 김영하목사가 민수기 10:29-34절 말씀을 본문으로 하나님만을 의지하고 하나님께 집중하면 하나님의 우리의 눈이 되어 주시고 우리를 보호해 주실 것이라고 도전해 주셨다. 경건회에 이어 부서별 보고와 총무보고가 있었다.
교육부(정영길목사): 2024년 10월 14-16일 휴스턴 새누리교회 (궁인목사)에서 교욱부 세미나를 계획하고 있다. “소그룹을 통한 장년성경공부,” 또는 “말씀이 이끄는 소그룹 공동체”라는 주제로 가질 계
획이다. 교육부 이사회는 7월 29일-8월 1일 멕시코 Ozazca에서 모여 그곳의 신학교와 선교지를 방문하고 교육부 사역 비전 재정립과 장기 사역을 의논할 계획이다.
해외선교부(위성교목사/서면보고): 지난 이사회에서 새로운 이사장으로 위성교목사를, 부장으로 정승룡목사를 세우기로 결정하였다. 순회선교사 인준과정을 협력선교사 과정과 동일하게 진행하기로 결정하였다.
국내선교부(이태경목사): 작년 9월 25-27일 밴쿠버 한인침례교회 (폴민목사)에서 코칭세미나를 가졌고, 102명의 많은 목회자, 사모들이 참석한 가운데 은혜 가운데 잘 마칠 수 있었다. 이번 총회 회계연도부터는 김형중목사(어스틴우리침례교회, TX)가 국내선교부 총무로 섬기기로 결정하였다. 국내선교부 이사회는 오는 4월 15-17일에 델라웨어 한인침례교회(이홍목사)에서 가진다. 또한 2024년 9월 23-25일, 남가주 할렐루야교회(송재호목사)에서 코칭세미나를 갖는다
.
목회부(박규석목사): 작년 11월 6-9일에 행복한교회(전형진목사)에서 이사회를 갖고 2024년 목회부 수양회를 준비하였다. 이번 목회부 수양회는 4월 8-11일 메릴랜드 중앙침례교회(이준희목사)에서 갖는다. 주 강사로는 현지용목사, 손해도목사, 전형진목사가 수고해 주신다. 이번 수양회에서는 다양한 세미나들을 계획하고 있으며, 화요일에는 유명한 크리스천 뮤지컬을 관람할 계획이다.
영어목회부 (이진수목사): 이사회가 지난 11월 13-15일에 신시네티 능력침례교회(박레위목사)에서 있었다. 신임 이사장으로 손경일목사(새누리교회), 부장으로 이진수목사(뉴비전교회), 회계로 오중석목사(워싱턴 필그림교회)로 선출되었다. 이번 총회의 청소년 집회는 Jon Choi목사를 주 강사로 모시기로 하였다. 정기총회 둘째 날에 갖는 특별활동은 가까운 곳에 Theme park이 없어 동물원을 방문할 계획이다. 총회기간에 청소년들을 위한 간식을 위해 영어목회부와 목회부, 교육부, 그리고 조낙현목사, 김영하목사, 이태경목사, 오천국목사가 후원하기로 하였다.
형제분과위원회 (김동성목사/서명보고): 정기총회 중에 총회 개최지인 중동북부 지방회 소속 교회에서 4명의 평신도 자녀에게 장학금을 수여할 계획이다. 또한 20년 근속 목사님들에게 축하금을 선물할 계획이다. 총회에 참석하시는 은퇴 목회자들을 섬길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신학교분과위위회(김형민목사): SBC 신하 6개 신학교 교수들과의 네트워크 및 정기 줌 미팅을 통해 한인 이민교회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다음세대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나누었다. 6개 신학교에서 각 1명씩을 선정하여 장학금을 지급하였다.(1인 $600씩 6명) KBEMF(영어권침례교목회자) 수련회에 신학교 담당자와 영어권 신학생들이 참석하도록 권하고 일부에게 지원금을 전달하였다.
여선교회분과위원회(김은경사모/서명보고): 제 10회 사모수양회가 지난 10월 16-18일, 아름다운교회(고승희목사)에서 65명의 사모들이 참석하여 은혜롭게 진행되었다. 제 11차 사모수양회는 2024년 11월 11-13일 랄리제일침례교회 (김중규목사)에서 가진다. 차기 여선교회분과위원장으로 전정민사모(행복한교회)를 추천하였다.
총무가 실행위원회에서 결의하여 상정하기로 한 내년 예산과 법정 이사회 내규를 보고하였다. 질문과 토론이 있었지만 실행위원회 상정 안은 보고로 받기로 하였다. 또한 실행위원회는 헌법과 규약 개정 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을 상정하기로 하였다. 이에 임원회와 상임위원회는 이미 시작된 개정 작업을 뒤로하고 실행위원회의 의견에 따라 이번 총회 때 헌법과 규약 개정 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을 상정하기로 하다. 기타안건으로 지난 몇 년간 모아진 총회 재정 잔액을 예비비로 두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에 동의하여 잔액 약 60만불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