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자료

예배를 위한 매뉴얼

관리자3 0 7,739 2014.11.15 18:50

예배 위한 매뉴얼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 속에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땀을 흘리며 예배를 섬기는 봉사자들의 헌신과 준비가 숨어 있다.

그러나 예배 봉사도 많은 노하우가 필요한 법. 예배 봉사의 가장 핵심인 ‘예배 준비, 안내, 성찬, 헌금, 계수 파트’의 봉사

매뉴얼을 핵심만 간추려 모아 보았다.

<예배 준비>

1 모든 주일 예배를 총괄하여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예배 전체의 흐름을 관장한다.

2 예배실 환경 관리, 주보함과 헌금함 수시 관리 등 계수에 참여하여 협조한다.

3 예배의 대표 기도자, 헌금위원 배치 등을 확인하고 지원한다.

4 모니터실의 영상, 음향의 상태를 점검하고 사전에 조치한다.

5 예배 봉사 인원 중 처음 봉사에 임하는 사람은 준비 기도를 마친 후 별도의 짧은 사전 교육을 한     다.

6 각 부서 예배팀의 역할을 적극 지원하고 협력한다.

7 예배부 담당 안수집사의 역할
- 각 부 예배 봉사 조직을 편성하여 관리한다.
- 예배의 대표 기도자를 확인한다.
- 성찬 위원의 편성 및 운영을 책임진다.
- 헌금 위원을 선임한다.

8 예배부 팀장 및 총무의 역할
- 담당 교역자와 담당 집사를 보좌하여 실무를 총괄한다(팀장).
- 부별 예배 봉사 계획안의 수립 및 시행을 한다(팀장).
- 주중에 예배 담당 총무, 공동체 총무와 연계하여 주일 참석 여부를 점검한다.
- 각 공동체 총무와 긴밀히 연락을 유지하여 예배 위원의 결석 또는 결원이 생길 때 신속히 보충한다(총무).
- 수시로 예배 현장을 순회하며 이상 유무를 점검하여 보고한다 (총무).
- 성찬, 헌금시 각 위원 배치 현황판을 기록한다.

9 준비 기도
- 모든 예배 위원은 예배 시간 40분 전 준비 기도 모임에 참석한다.
- 각 예배별 담당 장로, 팀장, 총무, 공동체 장로, 공동체 총무는 예배 시간 50분 전에 모임을  갖고 섬기는 예배를 위한 사전 준비를 한다.

10 예배 위원의 복장
- 남성 : 주일에는 정장 슈트에 넥타이를 착용한다

   (성찬 주일시 짙은 색 정장에 붉은 색 계통의 넥타이를 착용한다).
- 여성 : 가급적 바지는 입지 않는다. (?!)

11 예배 위원들은 가급적 봉사 직전 또는 직후에 예배를 드리고 맡겨진 예배에서는 오직 봉사에 전심전력한다.

12 모든 예배 위원은 예배 종료 후 다음 예배를 위해 봉사 구역 내 청소 및 의자 등의 정리  정돈을 하고 마침 기도를 드린 후 해산한다.

 <예배 안내>

1 안내 위원은 지정된 위치에서 안내 봉사를 한다.

2 안내 위원은 정해진 위치에 서서 밝은 미소와 부드럽고 공손한 자세로 입당하는 성도들을 섬긴다.

3 안내 위원은 봉사할 자리를 선점하였다 하여 그 자리에 연연하거나 그 자리만을 고집하지 않는다.  성숙한 성도는 눈에 잘 띄는 곳이나 봉사하기에 편한 자리는 처음 안내 봉사를 시작하는 성도에게 양보하고, 본인은 유아실 또는 장애우 출입구와 같은 안내 초보자가 하기 어려운 곳을 감당하면서 새 위원들을 격려한다.

4 안내 봉사를 하는 중에는 위원 상호 간 불요불급한 대화를 삼가고 입당하는 성도들을 친절한 인사로 맞이 하면서 안내한다.

5 헌금함의 정면과 그 근처에는 성도들의 출입이 없을 때라도 보조의자나 휠체어 같은 물건들을 놓지 아니한다.

6 안내 위원은 성도들이 가급적 앞자리와 안쪽부터 앉도록 유도한다.

7 13세 이하의 자녀를 대동한 경우에는 예배가 시작되기 전에 영아실, 유아실 등으로 가도록 적극 권고한다.

8 껌과 과자류 같은 음식물이나 커피, 콜라와 같은 음료수의 반입과 이들을 싸 가지고 들어와서 예배 시간 중 먹는 것을 삼가도록 적극 권면한다.

9 현관, 계단 입구 봉사조는 예배가 시작되면 현관 앞에 안내판과 차단 스탠드를 세우고 그 이후에 입당하는 성도들을 2층, 혹은 기타 예배실로 안내한다.

10 안내 위원은 입당한 성도들이 예배 중 불필요하게 본당 출입을 반복하는 것을 삼가도록  권면한다.

또 본당 출입구와 계단에서 예배에 방해가 될 만한 어린이 비명 등의 소음이 발생하지 않토록 예방한다.

11 예배 중 기립 찬양을 할 때 일어서지 아니하고 앉아서 신문을 보거나 잡담을 하는 경우 친밀한 말로 기립 찬양에 동참하도록 권고한다.

12 안내 위원은 기도 시간에도 주변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해야 하며 예배에 위해를 끼치는 행위나 도난 등의 사고를 경계해야 한다.

13 예배는 ‘예배 전 찬송부터 축도 후 송영까지’ 전 과정을 다 포함하므로 봉헌 찬송을 위해 성도들이 일어났을 때 안내위원들은 성급하게 보조의자를 치우는 것을 삼가고 송영이 끝날때까지 조용히 기다린다.

14 교역자와 집사는 모든 출입구에서 예배가 끝난 후 돌아가는 성도들에게 인사를 한다.

15 예배 시간 전에는 다음과 같은 문구를 자막 방송이나 영상, 음향팀의 협조를 받아 올린다.
- 예배 중에는 이동 전화를 꺼 주시기 바랍니다.
- 유아를 대동한 성도는 유아실에서 예배를 드립니다.
- 예배당 안으로 음식물 반입을 삼가 주십시오.

16 예배 시간 중 대표 기도, 사회자가 기도할 때에는 성도들이 이동하지 않도록 권유한다.

<성찬식>

1 성찬 위원은 경건하고 질서 있게 봉사한다.

2성찬 의식의 경건성을 높이기 위해 성찬 위원들은 예배 시간 40분 전에 준비 기도와 성찬식   을 갖는다. 상기 사전에 불참한 성찬위원은 성찬을 분배하거나 찬기를 회수하는 과정에서 자   신을 위한 개인적 성찬을 실시하지 아니한다.

3 떡은 한 즙기에 80개 내외가, 포도액은 한 즙기에 45잔이 담겨 있으므로 상찬위원은 1인당 80여 명을 기준으로 하여 봉사한다.

4 성찬 주일에는 원활한 성찬 봉사를 위하여 통로에 방석이나 보조의자의 사용을 가급적 자제 하며 통로에 놓아 둔 가방이나 외투 같은 물건들도 각자의 의자 밑에 넣도록 미리 권고한다.

5 성찬 위원이 분배를 위하여 떡과 포도즙이 담긴 찬기를 받을 때에는 강단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서 봉사할 위원이 먼저 받도록 하고, 찬기를 반납할 때에는 반드시 교역자의 손을 거쳐서 반납한다.

6 성찬 위원은 성찬을 위하여 강대상 앞으로 나올 때 대열을 유지하면서 중앙 통로로 나아간다.

7 성찬 위원은 떡과 포도즙을 같은 위치에서 분배한다. 이를 위하여 성찬 위원은 자신의 봉사 구역을 인지해야 한다.

8 성찬 위원은 자신이 서 있는 통로에서 성찬 즙기를 분배하고 또 회수해야 하므로 성찬 분배를 한 줄씩 띄워서 분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9 자기에게 주어진 구역에서 성찬 분배가 다른 성찬 위원보다 일찍 끝났을 때에는 즙기를 반납하지 않고 잔여분을 아직 성찬이 분배되지 않은 성도들에게 분배한다.

10 성찬기는 흰 장갑을 착용하고 두 손으로 들며, 정숙하게 이동한다.

 <헌금>

1 헌금 위원은 공동체에서 추천한 봉사자를 뽑아 남녀 한 조로 하여 운영하되 가급적 부부로 구성한다. 헌금 위원의 결석 또는 결원이 생길 때에는 추천한 해당 공동체(총무)에서 대체 인원을 미리 보완하고 이를 예배 위원회(총무)에게 알려 준다.

2 헌금 담당 집사는 설교 말씀 끝나기 10분 전 본당 좌·우편 헌금함을 열고 헌금위원으로 하여금 헌금을 헌금 바구니에 넣은 후에 헌금함을 닫고 말씀 종료와 함께 중앙 통로 뒤편으로  집결하여 봉헌을 위하여 대기한다.

3 헌금 위원들이 헌금 바구니를 들고 강단을 향해서 중앙 통로에 도열할 때에는 키 순서 대로 남자는 앞에, 여자는 뒤에 2열 종대로 서서 강단 정면 앞까지 대열을 유지하면서 천천히  행진한다.

4 행진해 온 헌금 위원들은 강단 정면 중앙에서, 좌측 열은 좌로, 우측 열은 우로 도열했던 순서대로 분열하여 1열 횡대로 강단을 바라보며 도열하고 헌금 바구니를 양손에 든 채 봉헌 의식(봉헌 찬송과 인도자의 기도와축도)에 참여한다.

5 헌금 위원들이 축도가 끝난 후 1열 종대로 서서 헌금 계수실로 행진할 때에는 선두에 선 헌금위원들이 천천히 걸어 뒤에 선 헌금위원들이 간격을 유지하며 편하게 따라올 수 있도록한다.

6 헌금 계수실에서 헌금 위원들과 계수 위원들이 합력하여 기도를 마친 후 2명의 남자 헌금 위원은 헌금 담당 집사와 함께 기타 예배당에서 헌금을 수거하여 계수실에 인계한다.

7 헌금 담당 집사는 헌금을 계수인에게 인계하고 다음 예배를 위해 헌금위원들로 하여금 헌금 바구니를 헌금함에 복귀시키도록 하고 헌금 봉사를 종료한다.

8 헌금 위원들은 계수실에서 돌아올 때에도 가운을 착용한 상태로 대열을 유지한다.

 <헌금 계수>

 1 계수 사역은 주일 예배 시 성도들의 헌금을 계수, 집계하여 교회 재정 담당 간사에게 전달하여 은행에 입금하게 하며 성도들의 헌금 내역을 교회에서 보관, 관리하도록 하는 사역을 말한다.

2 계수 사역의 진행 과정
 헌금 인수 → 준비 기도 → 계수 및 집계 → 담당 장로 확인 → 마무리 기도 → 은행 입금     → 헌금 자료 입력

3 준비
- 계수 위원은 예배가 종료되기 10분 전에 계수실에 도착해 기도로 계수를 준비한다.
- 예배 후 헌금 위원이 계수실에 도착하면 헌금 담당집사가 기도를 마친 후 계수 위원에게 헌금을 인계한다.

4 계수 위원의 자세 및 주의 사항
- 계수 위원은 성도들의 정성 어린 헌금을 소중히 여기고 경건한 자세로 계수에 임한다.
- 계수실 출입시 반드시 잠금장치를 하며 사고에 대비한다.
- 계수 위원은 헌금 관련 사항 및 계수 내용의 외부 유출을 일체 금한다.

5 계수 요령
- 봉투 헌금 계수시 봉투에 잔돈이 남지 않도록 확인한다.
- 수표와 현금을 따로 분류하여 섞이지 않도록 주의한다.
- 20불 이상은 봉투에 한글로 금액을 숫자와 함께 기록한다.

5 헌금의 종류 및 집계 방법
- 십일조 : 봉투에 기록한 금액과 매수 집계
- 주일 헌금 : 봉투 매수만 집계
- 감사 헌금 : 봉투 매수와 금액 별도로 집계
- 선교 헌금 : 금액을 별도로 집계, 봉투 날짜 기재 후 날인
- 절기 감사 헌금 : 봉투 매수와 금액 집계(타 헌금보다 먼저 계수)
- 전달 헌금 : 전달 헌금 집계표에 기록 후 별도 관리

7 사역팀 구성 및 역할
● 계수 요원 구성
- 공동체에서 추천된 신앙심이 깊은 안수 집사로서 계수 및 숫자에 밝고 신실한 분으로 구성한다.
● 계수 담당 장로의 역할
- 예배 축도 후 헌금 위원들이 계수실 이동 시 계수 담당 장로는 헌금 위원 후면에서 이동하면서 성도들과 구분되도록 한다.
- 계수를 총괄 관리하며 필요시 계수 위원과 함께 계수에 참여한다.
- 최종 집계된 계수 집계표와 헌금 총액을 확인한 후 서명한다.
- 모든 계수 상황 종료 후 마무리 기도로 계수 봉사를 마친다.

 ● 계수 팀장의 역할
- 계수 담당 집사를 도와 헌금 계수 과정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관리하며 계수 위원이 성도의 귀한 헌금을 경건한 마음과 자세로 계수에 임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한다.

 ● 계수 총무의 역할
- 계수 팀장과 함께 헌금 계수가 신속하고 정확하게 진행되도록 하며 계수 위원의 애경사를 관리한다.

 ● 계수 위원의 역할
- 계수 업무 효율을 위해 헌금별 담당자를 정한다.
- 현물 인수 인계는 현금 집계표와 현물을 정확히 대조한 후 간사에게 인계한다.

[이 게시물은 CKSB님에 의해 2015-03-07 00:36:26 목회자료실에서 복사 됨]

Comment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1 예배의 역사와 그 발전(참고 : 비교해 보시면 조금은 유익할 것 같은 자료) Billy park 2016.12.11 13712
10 성가대 역사 Billy park 2016.12.11 8505
9 예배의 역사적 발전 Billy park 2016.06.26 7825
8 예배에 대한 성경기록 Billy park 2015.03.30 5479
7 성경에 나타난 예배의 변천사 관리자3 2014.11.15 6786
열람중 예배를 위한 매뉴얼 관리자3 2014.11.15 7740
5 일요일 성수하는 역사적 배경 관리자3 2014.09.20 6315
4 대표기도의 성경적 근거 관리자3 2014.06.02 6697
3 목사의 금기 사항 관리자3 2014.06.02 6129
2 예배의 발전 과정 관리자3 2014.05.12 6033
1 설교자를 돕는 소중한 책 (제임스 밀러, 정형수역) 관리자3 2014.05.12 6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