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년성경연구 교사용 교안
2019년 11월 10일 주일 용
제 11과
지혜롭게 행하라
학습구절: 에베소서 5장 15 -21절
성경진리:
신자들은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지혜롭게 행해야 한다.
주요교리:
성 령
거듭남의 순간에 성령님은 모든 믿는 자에게 침례를 베풀어 주셔서 그리스도의 몸의 지체가 되게 해 주신다 (갈 4: 6).
암송구절: 에베소서 5장 18절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
“Do not get drunk on wine, which leads to debauchery.
Instead, be filled with the Spirit.”
시작하는 글:
만일 당신이 알지 못하는 아주 먼 한 지역에 여행을 가게 되었는데, 그리고 길을 안내해 주는 수단으로 단 한가지의 방법에만 의존할 수 있다면, 당신은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가?
다시 말해서, 지도, 혹은 GPS 장치, 아니면 그 지역에 여행 오는 사람들을 안내하는 경험 있는 안내자가 있다면, 당신은 그 중에서 어떤 것을 택하겠는가?
지혜 있는 선택은 당신에게 가장 적합한 길과 장소가 어디인지를 잘 알고 있고 직접 인도해 줄 수 있는 안내자일 것이다.
당신은 여행을 계획 할 때 누구의 혹은 어떤 것의 도움을 받는가?
그것이 신뢰할만한 출처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본문배경설명
에베소서 5장 15절부터 21절까지
바울은 이 단원에서 술에 취한 사람들과 성령으로 충만한 사람들을 대조시키고 있다.
이것은 성경에서 그 같은 대조 혹은 비유가 이루어지고 있는 유일한 경우는 아니다.
오순절 날, 제자들이 한 곳에 모여있을 때 성령님이 강림하여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 시작하[였다]” (행 2: 1 -4).
그 때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새 술에 취하였다”고 하였다 (행 2: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