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년성경연구 지도자 교안
2020년 7월 12일 주일 용
번역 및 편집: 강 호길
hokilkahng@hotmail.com
제 6과
지혜를 구하라
학습구절: 잠언 8장 6 -21절
성경진리:
하나님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지혜를 주실 것을 약속하신다.
주요교리: 성경
모든 성경은 전적으로 참되며 믿을 수 있다 (시 119: 140).
암송구절: 잠언 9장 10절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The fear of the LORD is the beginning of wisdom, and knowledge of the Holy One is understanding.”
시작하는 글: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에게 지혜를 주셔서 그 지혜로 매일의 삶을 살아가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한다.
하나님은 자연계(自然界)를 통하여(시 19: 1; 롬 1: 20), 다음에는 기록된 말씀으로 (딤후 3: 16 -17),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예수님 안에서(히 1: 1 -4) 지혜로 자신을 계시하신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지혜를 단계별로 계시하고 계시지만, 하나님의 백성들이 그 지혜를 구하는 문제에는 수동적일 수 없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지혜를 계시하시며, 동시에 우리는 계시된 하나님의 지혜를 구해야 한다.
지혜를 구하는 일은 영적 성숙과 성장에 매우 중요하다.
당신의 삶의 한 영역에서 지혜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그것은 어떤 영역이며 왜 그렇습니까?
본문 배경설명
잠언 8장 1절부터 9장 18절까지
잠언 8장과 9장은 경건한 지혜를 받아들이라는
호소의 말이다.
그 호소의 말은 지혜가 경건한 여인으로 인격화(人格化)되어 직접 말하는 것으로 독특하면서도 호소력을 지니고 있다.
다시 말해서 솔로몬은 의인화법(擬人化法)을 사용하여
아들에게 하나님의 지혜의 길을 따르고 어리석은 선택의 길을 피할 필요성을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지혜는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성문 어귀와 네 거리에 서서 큰 소리로 그들을 부르며 말하기를, “너희가 은을 받지 말고 나의 훈계를 받으며 정금보다 지식을 얻으라”고 한다 (8: 10).
“대저 나를 얻는 자는 생명을 얻고 여호와께 얻을 것임이니라”고 한다 (8: 35).
그리고 계속하여 말하기를, “그러나 잃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해하는
자라 나를 미워하는 자는 사망을 사랑하느니라”고 한다 (8:
36).
지혜를 택하라는 호소는 두 집으로 제시되고 있는 두 가지의
선택권으로 계속되고 있다.
경건한 여인이라는 인격체로 표현되고 있는 지혜는 집을 짓고 그 집에 살면서, 준비해 놓은 만찬의 자리로 솔로몬의 아들을 초대한다.
그 지혜는 솔로몬의 아들만 초대할 뿐 아니라, 삶 속에서 지혜의 필요성을 깨닫는 모든 사람들을 초대하고 있다.
그 지혜는 사람들에게 “너는 와서 내 식물을 먹으며 내 혼합한 포도주를 마시고 어리석음을 버리고 생명을 얻으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