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

교사용 교재 제 1 과 "속이는 자"(창 27;18-29)

CKSB 0 17,061 2018.11.25 06:31

장년성경연구 교사 지침 

2018122일 주일 용  

 

1

 

속이는 자

 

학습구절: 창세기 2718 -29

성경진리:

하나님은 그의 언약의 백성들의 범죄행위에도 불구하고 그의 목적을 성취 하신다.     

주요교리가정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영적 및 도덕적 가치를 가르쳐주며, 일관된 삶의 모본과 사랑의 훈련을 통해, 그들이 성경적 진리에 기초하여 바른 선택을 하도록 인도해야 한다. ( 6: 4 - 9).

 

암송구절창세기 2523

 

 여호와께서 그(리브가)에게 이르시되 두 국민이 네 복중에서부터 나누이리라

이 족속이 저 족속보다 강하겠고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

“The LORD said to her, “Two nations are in your womb, and two peoples from within you will be separated; one people will be stronger than the other,

and the older will serve the younger.”

시작하는 글:

훼이스 북(facebook)이나 트위터 (twitter) 등의 소셜미디어에 보니 무료휴양지를 약속해주는 게시물이 있고 그것은 친구에게서 온 것으로 되어있다.

무료라는 말에 마음이 끌리기도 했지만 친구가 보낸 소개문이라 믿을 수 있을 것 같아서 그 영상을 클릭하여 열어보았다.

그러나 실제로 그 내용을 읽어보니, 그것은 소셜미디어를 이용하여 항공사와 호텔 등을 광고하는 홍보물이다.

무료휴양지를 이용하려면, 가외의 경비도 지불해야 되었다.

또 다른 혜택을 받으려면, 다른 친구들에게 이 포스트를 전해야 하는 규정도 있었다.

겉으로 보기에는 아주 좋아 보이는데, 실제로는 여러 가지 속임수가 들어 있다

 

본문배경설명    

창세기 2519절부터 2740절까지  

 

우리는 191591011월 학기에는 창세기를 다 공부하지 못하고 절반만 공부하고 중단했었다.

이번 학기에는 창세기 2부로 나머지 부분을 공부하여, 12월부터 내년 2월까지 3개월 동안에 나머지 부분을 마치게 된다.

 

아브라함은 이삭과 이스마엘 두 아들을 남겨두고 175세에 기력이 다하여 죽었다 (25: 7 -9).

두 아들은 아버지를 막벨라 굴에 장사하였다.

이스마엘은 언약의 아들이 아니었기 때문에(17: 18 -19), 이삭이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을 포함하여 (12: 1 -3; 26: 3 -5), 하나님의 축복을 받았다 (25: 11).

이삭은 비교적 늦게 결혼을 한데다가, 그의 아내 리브가는 오랫동안 임신하지 못하였다.  

결혼 후 20년이 지났을 때에야(25: 20, 25), 여호와께서 자식을 위한 이삭의 간구를 들어주셔서 아내 리브가가 임신을 하게 되었는데, 쌍둥이 아들이었다 (25: 21 -.

특별한 방법으로, 하나님은 리브가에게 큰 자인 에서가 어린 자인 야곱을 섬기게 될 것을 알려주셨다 (25: 23).

야곱이란 이름은 발꿈치를 잡다혹은 속이다대신하다는 뜻이 되고 있다.         

두 소년은 자라나면서, 그들 사이의 극적인 차이가 분명해졌다.  

에서는 들 사람과 사냥꾼으로서의 기술을 연마하였다.

야곱은, 그와는 뚜렷한 대조를 이루어, 장막생활을 선호하였다.

그러므로, 아버지 이삭은 에서가 사냥한 고기를 좋아하였으므로 동생 야곱보다 형 에서를 더 사랑하였다.

다른 한편, 리브가는 야곱을 더 사랑하였다.

동시에, 두 아들의 성격에 결함도 나타났다.

에서는 자신의 장자의 명분을 한 그릇의 죽과 바꾸었다 (25: 27 -34).

야곱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가족 구성원의 약점들을 이용하려고 하였다.

 26장이 시작될 때, 하나님은 이삭을 아브라함과의 언약의 상속자로 재확인하셨다 (1 ~ 6 ).

이삭은 자기 아내를 누이라고 주장함으로써 아버지의 최악의 행동을 복사하였다 (7-11).

리브가에 대한 거짓주장의 문제는 싸움이 없이 해결되었지만, 그는 곧 우물들에 대한 권리의 문제로 인해 지역 이웃들과 싸움에 휘말리게 되었다 (12-22 ).

하나님께서 이삭과 함께 해 주시며 은혜를 베풀어 주신 것으로 인해 이삭과 이웃 주민들 사이에 평화 계약이 맺어지게 되었다 (23 ~ 35 ).

27장은 야곱이 아버지의 축복을 훔치는 일을 기록하고 있다.

야곱은 이전에 형 에서로부터 장자의 명분을 받기는 했지만, 그것은 두 사람 사이의 약속이었지, 권리들과 소유물들을 원하는 대로 나누어주는 특권은 여전히 아버지인 이삭에게 속해 있었다.

학습구절 연구   

속이는 아들 (창세기 2718 -23)

2718 -20

 

야곱이 아버지에게 나아가서 내 아버지여 하고 부르니 내가 여기 있노라 내 아들아 네가 누구냐

야곱이 아버지에게 대답하되 나는 아버지의 맏아들 에서로소이다 아버지께서 내게 명하신 대로 내가 하였사오니 원하건대 일어나 앉아서 내가 사냥한 고기를 잡수시고 아버지 마음껏 내게 축복하소서

이삭이 그의 아들에게 이르되 내 아들아 네가 어떻게 이같이 속히 잡았느냐 그가 이르되 아버지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나로 순조롭게 만나게 하였음이니이다

 

아버지가 에서를 축복할 경우, 자기가 에서에게서 얻은 장자의 명분이 무효가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야고보는 어머니의 지시대로 따랐다.

형 에서로 위장한 야곱은 아버지에게 나아가서 예의를 갖추어 내 아버지여라고 불렀다

이삭의 정확한 건강 상태는 불확실한 일이 되고 있다.

비록 수년을 더 살았을지라도, 당시에 그는 이제 늙어 어느 날 죽을는지 알지 못하(는 것)으로 믿었다 (27: 2).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나이와 밝혀지지 않고 있는 어떤 병은 그의 감각을 무디게 만들었다.

특별히 그는 시력장애가 극심하였고 그의 몸은 많이 쇠약하였다.

내가 여기 있노라라는 그의 처음 말은 주변을 보지 못하는 사람의 자연스러운 반응으로 보인다.

야곱은 아버지의 질문에 나는 아버지의 맏아들 에서로소이다는 말로 계략적이고도 

Comments

Total 169 Posts, Now 1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