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

교사용 교재 제 12 과 "감상의 찬양" (삼하22:26-36, 50-51)

CKSB 0 16,997 2018.11.14 11:36

장년성경연구 교사용 교재

 ​2018 년 8월 19일


12

감사의 찬양

학습구절: 사무엘하 2226 -36, 50 -51

성경진리:

우리는 이 세상에 사는 동안 우리의 필요한 것들을 준비해주시고 공급해 주시며 충족시켜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며 감사의 찬양을 드려야 한다.  

주요교리:  하나님 

우리는 하나님께 가장 큰 사랑과 존경심과 순종심을 나타낼 의무가 있다.  

암송구절:  사무엘하 2231

하나님의 도는 완전하고 여호와의 말씀은 진실하니

그는 자기에게 피하는 모든 자에게 방패시로다

As for God, his way is perfect:

The LORD’s word is flawless; he shields all who take refuge in him.    

시작하는 글:

감사하는 것은 우리가 행하는 어떤 것이 될 뿐만 아니라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감정이 되고 있다.

감사하는 마음에는 다른 부정적인 감정이 자리를 잡을 수 없다.

어떻게 한 사람이 미워하는 마음과 감사하는 마음을 동시에 가질 수 있는가?

감사한 일이 생기면, 두려움과 불안은 사라진다.

감사의 미덕은 감정적으로 건강한 삶을 살게 하는 것 같다.

 

 

감사는 다른 감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한 사람이 감사를 표하면서도 하나님과 그


가 누구이신지를 깨닫지 못할 수 있는가?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을 무시하면서도 여전히 감사를 하나의 미덕으로 가리킬 수 있다.

경험만으로도 감사가 삶의 더 좋은 방법이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지만, 성경은 항상 이 감사의 미덕을 그 미덕의 근원인 하나님과 그의 가치에 기초를 두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열매 (감사)와 뿌리(하나님 자신)를 분리시키는 실수를 하고 있다.

감사의 행위와 미덕은 단지 살아가기 좋은 방법만 되는 것은 아니다. 

다윗은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찬양과 감사를 받으시기에 합당하신 분이 심을 알고 있었다.

 

본문배경설명

사무엘하 22 12339

지난 주의 본문 배경설명에서 언급했듯이, 사무엘 하의 마지막 네 장인 21장부터 24장까지에는 여섯 개의 서로 다른 사건들 혹은 이야기들이 기록되어 있다.

그것들은 다윗의 삶의 여러 다른 시기에 일어난 것들을 수집한 것이다.   

사무엘 하 21장은 두 가지 사건을 담고 있는데, 하나는 다윗 왕이 기브온 사람들에게 공의를 베풀어준 일이고 (21: 1 -14), 다른 하나는 다윗의 용사들이 블레셋의 거인족의 자손들을 죽인 일이 되고 있다 (21: 15 -22).

사무엘하 22 23장은 추가로 3개의 이야기를 제시하고 있다.

그들은 다윗이 하나님께 드린 감사의 노래’ (22: 1 -51)다윗의 마지막 말’ (23: 1 -7), 그리고 다윗의 용사들에 대한 두 번째의 보고(報告)이다 (23: 8 -39).  

사무엘하 221절부터 51절까지의 감사의 노래는 시 18편과 극히 유사하다.

18편은 여호와의 종 다윗의 시로 돌리고 있는데, 그는 여호와께서 자기를 그 모든 원수들의 손에서와 사울의 손에서 건져 주신 날노래의 말로 여호와 하나님을 찬양하였다.

노래의 출처를 밝히고 있는 말은 사무엘하 221절의 서두에서도 언급되고 있는데, 아마도 그것은 다윗이 자신의 전 생애를 통해 하나님께서 계속적으로 보호해 주신 것을 돌이켜 본 때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다윗 왕은 하나님께서 그의 삶을 통해 많은 대적이나 원수들로부터 그를 구해주신 것을 감사하게 생각했는데, 사울은 결코 그들 중 작은 대적이 아니었다.

다윗은 감사의 노래를 은유(隱喩)들을 사용하여 하나님을 강한 보호자로서 묘사하는 호칭 기도로 시작하고 있다 (22: 2 ~ 3).

그런 다음, 다윗 왕은, 특정한 상황이나 구체적인 시기를 밝히지 않고, 고난과 역경의 때에 하나님께 부르짖으며 도움을 구했던 일을 기억하였다 (22: 4 -16).

 

Comments

Total 169 Posts, Now 1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