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

교사용 교재 제 2 과 "삶의 길을 인도하시는 하나님"(잠언3:1-12)

CKSB 0 10,035 2020.06.07 22:03




장년성경연구 지도자 교안

2020614일 주일 용

번역 및 편집: 강 호길 

hokilkahng@hotmail.com 
 

 

2

삶의 길을 인도하시는 하나님          

학습구절: 잠언 31 - 12

성경진리:

 

하나님은 그를 신뢰하는 사람들에게 삶의 길을 인도해 주신다. .     

 

주요교리: 교육 (敎育)

새로운 탄생으로 인간의 모든 기능이 열리게 되며, 지식에 대한 갈증도 생기게 된다 ( 3: 13 -15).

암송구절:  잠언 35 -6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    

 

“Trust in the Lord with all heart and lean not on your own understanding:  in all your ways submit to him, and he will make your paths straight.”  

 

시작하는 글:

 

지피에스”(GPS) 알려진 지구 위치파악 시스팀 (A global positioning system) 길을 쉽게 찾아 주는 유용한 도구(道具)이다.

간단히 주소만 입력하면, 지피에스(GPS) 우리가 가야 길을 보여준다.

심지어 목적지에 도달하기까지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도 알려준다.

우리가 지시를 무시하고 다른 방향으로 가지 않는 , 도구는 길을 가르쳐준다.

지시하는 길로 가지 않을 경우, 경로를 다시 찾고 있다는 안내를 거듭 듣는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안내를 따르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지피에스(GPS) 지시도 아무 소용이 없다.

 

당신은 다른 길로 가고 싶었기 때문에 지피에스(GPS) 안내하는 지시를 얼마나 자주 무시 했습니까?

지시를 무시함으로 당신은 어떤 위험에 놓이게 되었습니까?

 

 

 

본문 배경설명

 

잠언 11절부터 33절까지

 

     잠언 120절부터 33절에서, 솔로몬은 지혜를 성읍의 광장이나 시끄러운 골목 같은 공공 장소에서 소리를 높여 부르는 여인에게다 비유하였다.

지혜를 그같이 여인으로 의인화한 요점은 지혜가 하는 말을 듣고 싶어하고 들으려고 하기만하면 들을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는데 있다.

2장과 3장에서, 솔로몬은 아들 (또는 학생)을 가르치는 아버지 (또는 교사)의 모습으로 다시 돌아왔다.

솔로몬은 젊고 경험이 없는 자들이 지혜를 의도적으로 추구하며 보화를 찾듯 구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지혜를 찾는 사람이 교사로부터 받은 지시를 소중히 여긴다면 그같이 구하고 찾는 일은 어렵지 않을 것이다.

     21절부터 22절에서, 솔로몬은 광범위하게 조건 문(條件 文)을 사용하여 지혜를 적극적으로 구하며 찾아야 하는 자신의 주장을 폈다.  
2
1절부터 4절까지에서, 우리 말 성경에는 분명하게 표현되고 있지 않지만, 히브리어로 만일이라는 단어가 세 번에 걸쳐 나타나고 있는데, 그것은 아들이 지혜를 얻는 조건을 설정해주는 내용이 되고 있다.     

 

Comments

Total 169 Posts, Now 1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