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

교사용 교재 제 4 과 "하나님은 구원하신다"(민21:6-9/마1:18-25)

장년성경연구 지도자 교안

20191222일 주일 용
번역 및 편집: 강 호길   
 

4

하나님은 구원하신다        

학습구절: 민수기 216 -9; 마태복음 118 -25 

성경진리:  

예수님은 죄를 회개하고 자신에게로 오는 모든 사람을 구원하시기 위해 이 땅에 오셨다.        

 

주요교리: 구 원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의 구세주로 믿는 믿음이 없이는 구원을 얻을 수 없다 (3: 16).    

 

암송구절:  마태복음 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She will give birth to a son, and you are to give him the name Jesus,

because he will save his people from their sins.”

   

시작하는 글:

 

대부분의 가정들에게는 크리스마스를 지키는 하나의 전통(傳統)이 있다.

어떤 가정들에게 그 전통은 크리스마스 장식품들을 꺼내서 장식하는 일이 될 수 있다.

다른 가정들에게는 성탄절 이야기를 누가 그리고 언제 읽을 것인지를 결정하여 읽는 일이 될 수 있다.

많은 가정들의 경우, 그 같은 특별한 장식이나, 활동, 혹은 어떤 전통적인 일을 하지 않고는 크리스마스를 지키는 것 같지 않을 수 있다.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십자가가 빠지면 성탄절을 축하하는 일은 똑같지 않을 것이다.

예수님은 특별한 목적을 갖고 태어나셨고, 그 목적에는 갈보리의 십자가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성탄절이 부활절보다 더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들이 서로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본문배경설명

마태복음 1 -2; 민수기 214 -9 

 

     이번 주의 공과는 성탄절을 축하하는 주일에 학습하게 되기 때문에, 전적으로 민수기를 본문으로 삼아 공부하던 것에서 벗어나 성탄절과 관계된 말씀을 공부하게 된다.

우리는 민수기의 말씀과 함께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것으로, 마태복음서에 나오는 예수님의 탄생에 대한 이야기를 살펴보게 될 것이다.

     마태는, 예수님이 구약에서 예언되고 있는 오랫동안 기다려온 메시야가 되고 있음을 증명하는 방법의 하나로, 예수님의 족보를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는 제목으로 사십이 대에 걸쳐 추적하였다 (1: 1 -17).

그것은 아브라함으로부터 다윗까지 열네 대, 다윗으로부터 바벨론에 끌려갈 때까지 열네 대, 그리고 바벨론으로 끌려간 때로부터 그리스도까지 열네 대가 되고 있다.

또한 마태가 예수님을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으로 묘사한 것은 예수님이 바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맺으신 언약의 성취가 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마태 혼자만이 마리아의 임신이 요셉을 딜레마에 빠뜨린 요인이 되었던 것을 말해주며, 그 문제에 대한 그의 설명은 우리들에게 성육신(成肉身)의 목적을 이해하게 해준다 (1: 18 -25).

마태는 그의 유대인 독자들에게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아기 예수를 찾아와 그를 발견했던 일을 상기시켜 주었다 (2: 1 -12; 24: 17; 5: 2 참조).

더욱이, 예수님의 탄생에 대해 위협을 느꼈던 헤롯 대왕이 두 살 이하의 남자아이들을 모두 죽이라고 명령했을 때, 하나님께서 예수님의 세상 가족을 애굽으로 피난을 가게 시키신 것은 (2: 13 -15; 민수기 24: 8; 11: 1) 예수님에 대한 성경의 예언의 말씀이 성취된 일이 되고 있다( 2: 16 -18).

     이 과의 구약 성경 본문인 민수기 214 -9절은 모세가 무엇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의 진영에서 구리 뱀을 장대에 매달아 놓았는지를 말해주고 있다.

 예수님은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라는 말씀으로 (3: 14), 그 일이 자신의 사명을 예시하고 있는 것으로 말씀하셨다.

 

학습구절 연구

 

구세주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 (마태복음 118 -23)

 

요셉과 마리아가 약혼 하고 동거하지 않고 있을 때에, 요셉은 마리아가 임신한 것을 알게 되었다.

요셉이 어떤 조치를 취해야 될지 고민하고 있었을 때에. 한 천사가 꿈에 그에게 나타났다.

그 천사는 요셉에게 마리아를 아내로 삼기를 무서워하지 말라고 하였다.

이는 마리아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마리아는 초 자연적인 방법으로 아기를 잉태하였던 것이다.

또한 그 천사는 요셉에게 아들을 낳으면 이름을 예수라 하라하면서,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가 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Comments

Total 169 Posts, Now 1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