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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로교에서 주장하는 "장로의 기원" (유혹 받지 마시고 대응 차원에서 보시길 바람)

관리자3 0 10,095 2015.01.20 20:19

*참고하시라고 올려놓았습니다. 이것을 보시고 아 장로제도가 이런 것이구나 하시면서 더욱 침례교회 정체성(성경적)을 바로 세우는 툴로서 비교하면 좋을듯하여 올려놓습니다. 의견 있으시면 댓글로 말씀 올려놓으셔요.

침례교가 자랑스럽고 지킬만한 성경적 정체성이라는 것입니다. 이성적, 조직적, 관리 차원에 근거한 교리보다는 예수님 중심적 목회을 자랑스럽게 여기시는 침례교회 목사님들이 보시면서 비교하셔요.

"장로의 기원"

(1) 장로의 뜻

장로라는 말의 어원는 헬라말의 "프레스뷰테로스"이다.

이 말을 영어로"Presbyter"(프레스비터)라고 부르고, 다시 "Elder"(엘더)라고 번역되어 이에 따라 우리 말로 장로라고 하였다.

장로하는 말이 구약에 약 100회 신약에 60회 기록되어 있다. 장로파란 명칭이 장로라는 말에서 유래되었고 장로 교회란 교회 회원이 선택한 장로에 의하여다 서리는 대의제의 정치 형태를 가진 교회이다.

성경에 나타난 장로라는 말의 듯을 종합해 보면 "나이 많은 사람"수엽이 난 사람" "존경할 만한 사람"인격적으로 존경받는 공직자""다스리는자""원로""민중의 대표자""백성들의 대변자""가르치는 자""예배를 돕는자""구제 사업을 돕는 자" 등의 여러 가지 뜻이 있다.

한글학회 큰 사전에 의하면 일반 사회에서도 덕이 높고 나이가 많은 사람을 장로라고 불렀고, 불교에서도 학식이 높고 나이가 많은 사람 그 절의 원로를 높이 어 부를 때 장로라고 했다고 한다.

장로란 덕망이 있고 경험이 많은 지도자라는 뜻이다.

(2) 모세시대의 장로

원시 사회의 단위는 씨족이거나 대가족이어서 그 중에 연장자는 그 씨족이 나 가족을 대표하는 자가 된다.

그러므로 히브리인 사회와 종교 행사에 있어서 가족의 어른 즉 가장을 하나님을 대하는 것처럼 존경하였다.

가장의 권위는 절대적이어서 (18:12) 저는 추장(chief)이며 장로(elder)이며 아버지(father)이다.

이러한 장로(elder), 늙은 자(tje ancient man)가 국민을 대표하여 히브리 공동 사회의 권위적인 존재가 되었다.

요셉 시대에 애굽과 바로 궁중에도 장로가 있어서 지도자의 역할을 하였지만 (50:7) 이스라엘 사회에도 장로가 있어서 지도적 권위를 가진 그룹으로 나타났다. (3:16,4:29).

그중에서도 "70인 장로"들은 모세때 부터 하나님과 사람들 사이의 엄숙한 언약을 위해 특별히 부르심을 받은 자들이었다.

"70인 장로"들은 장로들 주에서 선택되어 임명함으로 (11:16) 대의제도를 엿 볼 수 있으니 이것이 이스라엘 백성의 산헤드린(Sanhedrin)의회의 시초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선택된 장로들은 일반 장로들과 구별되었고, 그들의 기능은 하나님의 명령에 의하여 좌우되었다. (11:17,25).

장로들은 종교적 기능 이외에도 전투의 지휘자로 재판관으로, 충고와 권면자로, 행정의 증인 등으로 다양했으나, 그중에도 공동체의 대표자의 기능이 가장 중요 하엿다.(4:13-21,21:1-9).

장로들은 선지자의 친구요 (왕하6:32), 왕의 고문이요(왕상20:8,21:11), 국무에 있어서 백성들을 돕는 자들이었다.

장로의 존재와 그 영향은 이스라엘 민족의 자치성의 원리와 습성을 배양하였다.

모든 도시와 마을에는 장로들로 구성된 단체가 있었다. 이것이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깊이 뿌리를 린 비정치적인 종교 단체이었다. 그러므로 포로 시대에도 이 모임은 계속되었으니 그것이 교회당(Synagogue)제도이다. 이러한 제도가 예수 당시에는 산헤드린 의회로 계속된 것이다.

(3) 교회당에서의 장로

이스라엘 사회에서 장로의 직책이 자라고 정착된 곳이 회당이다.

회당은 집회 또는 공동체 교구를 의미하는 낱말로 구약 성경에는 이러한 낱말이 없고 신약 성경에는 "모이는 장소""예배와 교훈의 집"이란 의미로 이 낱말이 사용되었다 (6:9).

회당의 요소와 공중 예배의 모습을 포로 시대에부터 엿볼 수 있다. (8:1-26).

그후에도 모임의 형태를 계속한 것으로 보인다. 주전 2세기경부터 회당은 바리새파의 율법 보존 운동으로 인하여 크게 발전하여 예수 당시의 예루살렘에는 480개의 회당이 있었다고 한다.

율법은 유대 민족의 종교 교육과 율법 교육을 회당에서 실시했다. 희생을 들이는 성전의 예배보다는 교육에 의한 회당의 예배를 창안한 것은 혁명적 사건이 아닐 수 없다.

회당은 장로들로 구성된 자치 기고나으로 유대인의 민사, 형사, 종교상의 문제를 판가름하는 법정 구실을 했고 (12:11,10:17), 장로들은 판사 역할을 했다. 회당은 장로가 최고 관지자가 되어 율법 교육을 맡았고, 이단과 배교자자를 회당으로 부터 추방할 권리가 있었다. 회당의 상임 관리자를 회당장이라고 불렀다.(5:22,8:49) 유대 사회는 왕과 제사장과 선지자를 기름붓는 예식이 있으나 장로는 기름 붓는 직분이 아니었다.

장로제도는 유대교의 제도이었으나 기독교회가 그 제도를 도입했다는 것이다.

(4) 초대 교회의 장로

사도 바울은 각 교회에서 장로를 세워 교회를 조직하였다.

(14:23). 장로 선택은 회중에서 선출하여 약간의 경험을 쌓은 후 안수하여 임명하였다. 장로의 임무는 교인을 감독하고 다스리고 보호하는 것이요, 가르치고 설교하는 일은 장로의 본래적 임무는 아니었다.

초기 교회에서 감독과 장로를 동의어로 사용하였다 (20:17-28,1:5-17)구분하게 되었다.

교회를 영적으로 먹이고 말씀을 설교하고 가르치는 일을 전담한 자를 감독이라하고, 교회를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생명을 유지하도록 그들 을 지키고 다스리고 관리하는 자를 장로라고 하였다.

감독직과 장로직이 분리가 되는 동시에 감독직이 점점 중요시되어 감독은 목회를 위해 부름받은 직책이요, 장로는 교회를 위해 선택받은 명예직으로 이해되었다.

바울은 디모데와 디도에게 장로(감독)의 자격을 가르치면서 (딤전3:2-7,1:5-9) 입교한 지 얼마되지 않은 사람은 안된다고 하였다.

장로의 임직

(1) 장로의 자격

장로의 자격은 교파마다 차이가 있으나 대략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당한 식견과 통솔의 능력이 있는 자이어야 한다.

장로는 목사와 협력하여 교회의 행 정과 권징을 하며 교인의 신령상 관계를 살펴야 할 직무가 있기 때문에 상당한 식견과 통솔의 능력이 있어야 한다.

장로는 교회의 신령한 형편과 새로운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정신과 능력이 있어야 한다.

둘째, 무흠 입교인으로 7년을 경과한 자이어야 한다.

세례받은 교인으로 교회의 권징 조례에 의해 징계받은 일이 없이 7년을 지난 교인어야 한다. 이러 저러한 풍설이 있은 것으로는 흠이 있다고 할 수 없고, 7년이란 기간은 어느 한 교회에서 7년을 흠없이 지내야 된다고 것은 아니다. 장로의 자격으로 입교인의 의무인 공동 에배의 출석과 헌금과 교회 치리에 복종하였는가를 생각해 보아야한다.

세례 받은 지 7년을 지내야 한다는 것은 새로 입교한 자도 말지니 교만 하여져서 마귀을 정죄하는 그 정죄에 빠질까 함이라는 바울의 교훈에 근거한 것이다. (딤전3:6).

세째, 30세 이상 된 자이어야 한다.

장로는 교회의 어른이요 지도자요 교회를 다스리는 자이므로 연령이 30세 이상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30세는 레위인이 성전 봉사를 시작하는 연령이요 (4:3), 다윗이 왕위에 오른 연령이 30세이었고(상하5:4), 산헤드린 회원 자격도 30세 이상이었고, 예수도 가르치기를 시작한 때가 30세쯤 되었다 (3:23).

이상의 세 가지 자격도 갖추어야 하지만 바울이 가르친 디모데전서 3:1-7절에 해당한 자라야 장로가 될 수 있다.

(2) 장로의 임직

1) 장로의 청원

장로는 교인의 대표자이므로 세례교인 30명 단위로 선거할 수 있다. 교회에서 장로를 선거하려면 당회에서 결의하여 노회에 장로 선거를 청원하여야 한다, 세례 교인수를 따라 선거할 장로 수를 당회에서 결의하되, 장로될 만한 사람이있는지도 살펴야 한다.

2) 장로의 선거

노회에 제출한 장로 선거 청원이 허락되면 당회는 공동의회 모일 것을 공고 하여야 한다.

장로 선거는 중요한 안건이므로 장로의 자격, 선거 방법 등을 널리 알려 세례 교인들이 장로 선거에 참여하도록 힘써야 한다.

장로 선거는 투표 수의 3분의 2의 이상의 찬성표를 받아야 한다. 장로 선거는 입후보하거나 추천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교인이 많은 큰 교회에서는 첫 번에 당선되기 어려운 실정이다.

그러므로 큰 교회에서는 공동의회에서 배수 공천한 것을 당회에 일임하기도 한다.

3) 장로의 고시

장로로 피택된 사람은 6개월이 이상 당회 지도 아래 교양과 훈련을 바은 후 노회가 시행하는 장로 고시에 응시하여 합격하여야 한다.

노회에서 시행하는 장로 고시 과목은 교파에 따라 약간 다르지만 대략 다음과 같다. 성경, 장로회 헌법, 성경 및 요리문답,일반 상식, 구술 등이다.

4) 장로의 임직

노회에서 장로 고시에 합격한 사람은 당회에서 주관하여 장로로 임직한다.

장로 임직식은 중요한 행사이므로 임직식이 정중사고 엄숙하게 진행되도록 준비 하여야 한다.

장로 임직식의 중요한 순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서약이다. 임직받는 사람과 교인들이 하나님과 교회 앞에 서약한다.

둘째, 안수 기도이다. 안수 위원들이 임직받는 사람의 머리 위에 오른 손을 얹고 당회장이 기도한다.

네째, 안수 당회장과 안수 위원들이 신임 장로를 악수로 환영하며 축하한다.

다섯째, 권면, 장로와 교유에게 각각 권면하여 평생을 두고 장로로서 명심하여 교회를 봉사토록 한다.

5) 원문을 보시려면 상단 디스크를 눌려 주시면 pdf파일로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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