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라인

한인교회를 위한 은퇴가이드라인

CKSB 0 5,022 2019.01.22 11:33

한인교회를 위한 은퇴가이드라인


미 보건복지부의 통계에 따르면 미국사람들의1950년대의 평균수명은 65세였던 것이 2010년에는 79세로 집계되었습니다. 한국도 2015년도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평균수명이 81.8세로 OECD 국가의 평균 수명 80.4세 보다도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계적으로 고령화가 급속히 진전되면서 선진국가들이 은퇴후 노후대책을 마련하느라 고심하고 있습니다. 한인 교회들도 오랫동안 사역하셨던 많은 목사님들이 은퇴를 하시면서 은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퇴직금 vs. 은퇴플랜

전통적인 노후 대책은 목돈의 퇴직금을 받거나 은퇴 후에도 교회가 목사님의 생활을 지원해 드리는 것이었습니다. 재정이 탄탄한 교회는 어려움이 없이 퇴직금 형식의 노후 대책을 감당해 드릴 수 있지만, 대부분의 교회에게 이 방식은 재정적인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미국의 기업들도 전통적인 퇴직금 방식이 기업의 재정 건강성에 위험요소가 되고 퇴직한 직원들에게도 확실한 보장이 되지 못하는 것을 오래전에 발견하고 전통적인 퇴직금 방식을 버렸습니다. 지금은 401k와 같은 은퇴플랜이 노후 대책의 전형적인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은퇴 플랜의 가장 큰 장점은 오랜시간에 걸처서 은퇴를 준비함으로 교회나 개인의 재정적 부담이 덜하다는 것입니다. 실재로 대부분의 미국 사람들은 대학을 졸업하고 취직과 동시에 은퇴 플랜에 가입을하고 30년에서 길게는 45년동안 매달 은퇴 플랜에 조금씩 적립을 합니다. 그리고 은퇴플렌은 고용주와 고용자가 모두 기여할 수 있는 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기업은 재정적인 부담을 직원과 나누고 직원들은 보다 더 관심을 가지고 현명하게 노후를 설계할 수 있습니다. 

동일하게 교회도 은퇴플렌을 통해서 사역자와 교회가 은퇴 준비의 어려움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은퇴 플랜을 설정하여 교회와 사역자가 매달 은퇴플랜에 준비를 해간다면 은퇴시에 교회와 사역자가 떠안아 할 재정부담을 미리 덜고, 사역자도 은퇴후의 사역에 대해서 보다 구체적인 준비를 해 나갈 수 있습니다. 

은퇴 적립금

매달 어느 정도의 은퇴 적립금을 부어야 할까요? 남침례교단의 연금부에서는 매달 교회에서 목사님의 사례비의 10%를 은퇴 플렌에 적립하고 사역자들에게 추가로 사례비에서 5-10%를 적립하시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교회와 사역자들의 재정상황이 다르므로 이 가이드라인을 참고하셔서 재정적으로 가능하신 수준에서 은퇴 적립금을 부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교단에서 운용하는 은퇴플랜인 403b 플랜은 매달 정해진 minimum requirement 금액이 없습니다. 그리고 금액을 약정하시지 않고 사정에 따라 부으시는 월 적립금액을 변경하실 수 있음으로 재정이 일정치 않은 교회와 사역자들에게 가장 적합한 플랜입니다. 또한 월 $50불이상의 금액만 부으시면 각 주총회에서 제공하는 여러 혜택들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의 도표는 구체적으로 어떤 수준의 적립금을 부어야 하고 얼마나 기대할 수 있는가를 보여줍니다. 은퇴시에 교회와 사역자가 $200,000을 준비하시고자 할 때 시작 시기와 부으셔야 할 은퇴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f34196686c9c7b0bd973fc69069032aa_1548947781_5388.jpg
 

위의 도표를 보시면 만 30세에 시작하시면 월 $90을 적립하시면 65세에 목표하신 금액에 도달하실 수 있지만, 50세에 시작하시면 적어도 월 $580을 적립하셔야 $200,000을 준비하실 수 있으십니다.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중요한 은퇴준비의 원칙은 일찍 시작하시는 것입니다. 하지만 늦은 시기라도 포기하지 마시고 사정이 가능하신대로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 

은퇴플랜의 혜택

교회 은퇴 플랜인 403b플랜은 복리혜택과 세금혜택을 제공합니다. 매월 적립하시는 은퇴 적립금은 쌓여져서 뮤츄얼 펀드에 투자되고 시장상황에 따라서 평균적으로 5-8%에 이르는 수익을 제공합니다. 다음 도표는 월 $300불을 교회와 사역자가 함께 적립할 경우 적립기간에 따라 얻는 수익과 은퇴시 총액에 대한 도표입니다. 수익률은 6%로 가정하였습니다. 

f34196686c9c7b0bd973fc69069032aa_1548947909_4883.jpg
위에서 본 도표와 같이 투자기간이 20년이 넘어가면 이자가 원금보다 더 많아지고 20년을 기준으로 적립하신 원금에 두배에 해당하는 은퇴금을 준비하실 수 있습니다. 뮤쥬얼 펀드의 수익률은 각 뮤추얼 펀드마다 다르므로 전문가와 상담하시면서 선택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은퇴 플랜의 또 다른 혜택은 세금 혜택입니다. 403b 플랜은 세전(pre-tax) 계좌로써 적립하는 모든 금액은 소득으로 포함되지 않습니다. 또한 발생하는 이자에 대해서도 매년 세금을 납부하지 않도록 되어 있어서 적립하시는 동시에 절세를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이 됩니다. 

그리고 은퇴 시에 housing allowance로 은퇴금을 지정하셔서 받으시면 은퇴 후에도 받으시는 월 은퇴금에 대해서도 세금을 피하실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 상담

교회가 사역자들의 은퇴에 대한 계획을 세울 때에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현재 미국에는 수 많은 은퇴 상품들이 존재하고 이 상품들은 교회와 사역자들의 재정상황에 따라서 적합할 수도 있고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특별히 교회와 사역자들은 세금이나 재정적인 부분에서 특수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런 사정을 잘 알고 있는 전문가들과 상당을 하면서 은퇴 플랜을 수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향후 수십년의 계획을 세우는 것이기에 되도록이면 여러 전문가의 의견을 고려하시고, 특별히 교회와 사역자들의 재정과 세금 사정을 잘 아는 사람들과 상담하시면 보다 더 지혜로운 방법으로 은퇴를 준비하실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