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

교사용 교재 제12과 "관계의 기초들" (아가서2:15-3:5)

장년성경연구 지도자 교안

2020년 8월 23일 주일 용

번역 및 편집: 강 호길

hokilkahng@hotmail.com


제 12과

관계의 기초들


학습구절: 아가서 2장 15절부터 3장 5절까지

성경진리:

하나님은 인간을 관계적 존재로 지으셨으며, 가장 주요한 관계는 하나님과 그의 백성들과의

관계가 되고 있다.

주요교리: 인간

하나님은 인간을 남자와 여자로 창조하셨으며, 그것은 하나님의 창조물(創造物)의

최고의 작품이 되고 있다.

따라서 남녀(男女)라는 성별(性別)의 선물은 하나님의 선한 창조의 일부가 되고 있다 (창

1 : 26-27).

암송구절: 요한일서 4장 19절

우리가 사랑함은 그가 먼저 우리를 사랑하셨음이라

“We love because he loved us.”

시작하는 글:

어린 아이들은 부모들로부터 하나님께서 손을 만드신 목적은 형제들을 때리는 것이 아니라,

크레용을 잡는데 있다는 교육을 받는다.

어린 아이들은 또한 하나님께서 이빨을 만들어 주신 것은 음식을 (Chewing)먹는 것이지, 남을 물라고 한 것이

아니라는 말을 들을 수도 있다.***참고 Chewing= 이빨로 (ㅆ ㅣ ㅂ) 표현은 컴푸터 상에서 사용이 할 수없기에 "먹는" 다는 말로 바꾸어지만 (ㅆ ㅣ ㅂ)

이해 주셔요) 원문에는 바꾸지 않았습니다)***

더 나아가서, 어린 아이들은 또한 그들의 마음은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라고 만들어졌지,

미워하라고 하나님께서 만드신 것이 아니라는 것을 배울 수 있다.

우리 자신을 그리스도께 드리면,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


2

그의 지혜로, 하나님은 우리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라고 만드셨지, 자신만을 위하라고 만드신

것이 아니라고 말씀하신다.

건전한 관계들이 중요한 것은 그 같은 이유 때문이다.

당신은 어린 아이에게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신 목적을 어떻게 설명 하겠습니까?

당신은 인간과 짐승의 차이점을 설명할 때 어떤 점을 지적하겠습니까?

본문 배경설명

아가서 1장 1절부터 5장 1절까지

이 성경책은 솔로몬과 술람미 여자와의 애정에 찬 관계에 대한 시적(詩的) 연대기(年代記) 역할을

하고 있다 (아가 6: 13).

이 시의 첫 구절에서, “솔로몬의 아가”라는 말로 솔로몬이 등장한다.

이제 그는 그의 가장 멋진 시를 전하려고 하고 있는 것이다 (1: 1).

다음으로, 여자가 솔로몬이 자기에게 “입맞추기를 원[한다]”고 하면서 자기를 소개하기 시작한다.

그녀는 “게달” 출신으로, 그녀의 피부는 햇빛 아래에서 장시간 일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그녀는 오빠들의 성화에 못 이겨서 포도원을 돌보느라 햇볕에 쬐어서 피부가 거무스름해 졌던

것이다(1: 5 -6).

그러나 남자는 여자를 전적으로 아름답게 여기고 있다 (1 : 8).

두 사람의 대화는 서로에 대한 분명한 매력과 점점 커지는 서로에 대한 사랑을 중심으로

이어지고 있다 (1: 9 -2: 6).

대화 후에, 여자는 사랑하는 자가 어디 있는지 찾아 다니지 않도록 어디에서 양 떼를 치고

있는지를 알려달라고 부탁을 한다 (2: 7).

그 다음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은 초대의 말로 이해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게 보인다.

남자는 여자에게 그와 함께 봄날에 포도원을 산책하자고 초청한다.

그들은 자신들의 관계에 위협(威脅)이 되는 일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녀는 남자에게 그들이 함께 나누고 있는 사랑을 지키도록 격려하고 서로에 대한 헌신과 그를

갈망하는 마음을 단언하고 있다 (2: 10 -15).

그녀는 꿈이나 악몽처럼 보이는 것을 설명하고 하고 있다.

그녀는 밤에 침상에서 일어나 사랑하는 자를 찾았다.

그러나 찾지를 못하여, 사랑하는 자를 “거리에서나 큰 길에서 찾으리라” 하고 집을 나섰다.

그녀는 “순찰하는 자들”을 만나서 사랑하는 자를 찾게 도와달라고 한다.

그녀는 사랑하는 자를 만나게 되고, “어머니 집”으로 함께 간다 (3: 1 -5).

결혼식 날이 다가오고, 결혼식은 왕실 축하 행사의 표가 나타나고 있다.

결혼을 한 후, 두 사람은 첫날 밤을 남편과 아내로 함께 보낸다.

결혼식 밤에 대한 묘사에는 신부의 아름다움과 신부에 대한 자신의 사랑을 확언하는 신랑의 말이

포함되고 있다.

대신에, 신부는 신랑과 함께 첫날 밤을 지낸 기쁨을 나눈다 (3: 6 – 5: 1).

Comment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137 장년성경연구 교사용 교재 제5과 "하나니은 구원하신다"(이사야 25:1-10) CKSB 09.27 11
136 장년성경연구 교사용 교재 제 4 과 "하나님은 통치하신다" (이사야23:8-18) CKSB 09.20 61
135 장년성경연구 교사용 교재 제 3 과 "하나님은 약속하신다" (이사야 7:7-17) CKSB 09.13 129
134 장년성경연구 교사용 교재 제2과 "하나님은 보내신다" (이사야 6:1-13) CKSB 09.06 198
133 장년성경연구 교사용 교재 제1과 :책임임을 물으시는 하나님"(이사야 1:10-20) CKSB 08.30 274
132 장년성경연구 교사용 교재 제13과 "관계를 위한 투자"(아가서5:6-16) CKSB 08.23 293
열람중 장년성경연구 교사용 교재 제12과 "관계의 기초들" (아가서2:15-3:5) CKSB 08.16 324
130 장년성경연구 교사용 교재 제11과 "명예를 귀중하게 여기는 지혜 (잠31:10-16,23-31) CKSB 08.10 366
129 장년성경연구 교사용 교재 제 10 과 "징계를 받아들이자" (잠29:1-3/12-20) CKSB 08.02 371
128 장년성경연구 교사용 교재 제9과 " 술 취하지 말라" (잠23:17-21,29-35) CKSB 07.27 520
127 장년성경연구 교사용 교재 제8과 "여호와를 기쁘시게 하라"(잠15:33-16:11) CKSB 07.18 543
126 장년성경연구 교사용 교재 제7과 "지혜롭게 살라 (잠14:8-15 CKSB 07.12 590
125 장년성경연구 교사용 교재 제6과 "지혜를 구하라"(잠8:6-21) CKSB 07.05 572
124 장년성경연구 교사용 교재 제5과"하나님이 설계하신 지혜의 삶"(잠5:3-11, 15-18) CKSB 06.28 658
123 장년성경연구 교사용 교재 제4과 "선택의 삶"(잠 4:11-27) CKSB 06.22 654
122 장년성경연구 교사용 교재 제 3 과 "지혜의 진가(眞價)" (잠엄 3:21-35) CKSB 06.14 710
121 장년성경연구 교사용 교재 제 2 과 "삶의 길을 인도하시는 하나님"(잠언3:1-12) CKSB 06.07 801
120 장년성경연구 교사용 교재 제 1 과 "항해 지도와 같은 잠언"(잠언1:7-19) CKSB 05.31 814
119 장년성경연구 교사용 교재 제 14 과 "전도하는 신자들" (롬15:14-21, 30-33) CKSB 05.24 711
118 장년성경연구 교사용 교재 (제 13 과) "서로 용납하며 격려하는 신자들" CKSB 05.17 762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