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

교사용 교재 제 8 과 " 보호하고 섬기라 " (창1:27; 9:1-7; 마5:21-22)

장년성경연구 교사 지침

2019120일 주일 용  

 

8

 

 보호하고 섬기라    

 

학습구절: 창세기 127; 91 -7; 마태복음 521 22

성경진리:

하나님은 인간을 그의 형상대로 창조하시고, 인간의 생명에 신성한 가치를 부여해 주셨다.            

주요교리:  그리스도인과 사회 질서

그리스도인들은 말하지 못하는  태아들을 대신하여 말해야 하며, 인간의 모든 생명은 잉태 때부터 자연적인 사망에 이르기까지 신성하다는 사실을 주장해야 한다 ( 5: 13-16).   

 

암송구절:  창세기 127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So God created mankind in his own image,

in the image of God he created them; male and female he created them.”     

시작하는 글:

매해마다 남침례교단의 많은 교회들은1월 셋째 주일을 인간생명 존엄주일로 지킨다.

그래서 장년 주일학교도 인간생명이 왜 성스럽고도 귀중한지를 가르치는 성경말씀들을 본문으로 골라서 공부한다.

인간의 생명이 경시되고 있는 사회에 살고 있는 우리는 오늘의 학습을 통해 인간 생명에 대한 귀중한 교훈을 배울 수 있다.

이번 주의 학과는, 창세기와 마태 복음서에서 인간 생명의 존엄성과 관계 있는 구절들을 택하여, 인간 생명의 신성함과 그 신성한 생명을 보호하는 신자들의 역할과 책임을 살펴보게 된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기 때문에, 모든 사람은 연령이나 성별 혹은 인종이나 국적에 관계없이 귀중하다.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은 우리는 모든 사람이 귀중하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하며 모태에 있는 아기를 포함하여, 모든 인간의 생명을 보호해야 한다.

참으로,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았다는 사실은 특권 이상의 것으로, 그것은 책임이 따르는 일이다.

악한 세상에 사는 우리가 삶 속에서 그 이미지를 지키고 회복하며 또 다른 사람들이 그같이 하도록 돕는 일은 평생 동안의 과정으로 힘들고 어려운 일이 되고 있다.

 

생명은 어떻게 선물이 되고 있는가? 

생명은 어떻게 책임이 따르는 것이 되고 있는가?

인간의 생명을 귀중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본문배경설명    

창세기 127; 91 -7; 마태복음 521 -22

 

창세기 11절부터 24절까지는 하나님이 하늘과 땅과 그리고 땅에 있는 모든 생물체들을 창조하신 것을 기록하고 있다.   

하나님은 그 모든 것을 말씀으로 창조하셨다 (1: 6, 9, 11, 14, 20, 24).

그런 다음, 하나님은 최고의 작품(傑作品)인 인간(人間)을 창조하셨다.

그는 사람을 자기의 형상대로 창조하셨는데, 남자와 여자로 지으셨다 (1: 26-27).

하나님은 그들에게 생육하고 번성하여땅에서 그의 대리인으로서 땅의 모든 것을 다스리라고 하셨다 (1: 28).

창세기 1 31절은 하나님이 지으신 그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는 말로,  

하나님께서 지으신 모든 것에 대한 최종적인 평가를 담고 있다.  

창세기 3 장은 인간이 하나님께 불순종함으로 죄를 짓게 된 것과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된 것을 기록하고 있다.

죄는 곧 인간 본성의 모든 면을 타락시켰다.

아담은 그들의 불순종에 대해 이브를 비난했고, 이브는 뱀을 비난했다.

남자도 여자도 자기의 책임을 인정하자 않았다 (3: 12 -13)

 

Comments

Total 169 Posts, Now 1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