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

장년성경연구 "문제를 해결한 다윗" 삼하21:1-6,10-14 교사용 교재

CKSB 0 17,969 2018.08.13 14:19

장년성경연구 교사용 교재

 

 2018 812일 주일    

 

11

문제를 해결한 다윗

학습구절: 사무엘하 21 1 -6, 10 -14

성경진리: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이 어렵고 힘든 일에 직면 할 때, 가야 될 방향과 이길 수 있는 힘을 주신다.   

주요교리:  성부 하나님 

성부 하나님은 그의 섭리적인 보살핌과 은혜의 목적에 따라 그가 지으신 우주와 만물과 그리고 인간 역사의 흐름을 다스리며 통치하신다.

암송구절:  3728

여호와께서 정의를 사랑하시고 그의 성도를 버리지 아니하심이니라

그들은 영원히 보호를 받으나 악인의 자손은 끊어지리로다

For the LORD loves the just and will not forsake his faithful ones.

Wrongdoers will be completely destroyed;

the offspring of the wicked will perish.    

시작하는 글:

어떤 자연 재해가 일어나서 그 후유증에 시달릴 때, 어떤 사람들은 그 지역의 사람들이 무슨 일을 했기에 그 같은 일이 일어 났는지 궁금해 하는 경우가 있다.

어떤 사람들은 그 지역이 심판을 받았다고 말할 수도 있다.

그들은 자연 재해가 타락한 세상에서의 삶의 일부라는 사실을 잊고 있다.

 

 

 

자연 재해가 하나님의 직접적인 심판의 행위인지? 아니면 타락한 세상에 살고 있는 단순한 결과인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자연 재해가 일어날 때, 왜 우리는 라는 질문을 하게 되는가?

 

 

기근(飢饉)은 성경전체를 통해 언급되고 있는 사건이며 족장들이나 선지자들과 같은 중요한 인물들의 삶의 주요 교차점에서 나타나고 있다.

자연재해가 항상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의 결과가 되는 것은 아닐지라도, 오늘 학습구절에서 보는 것같이, 때때로 그것은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인 이스라엘이 행한 일을 기뻐하시지 않으시는 것을 나타내시는 방법이 되고 있다.

그 목적은 항상 그의 백성을 자기에게로 인도하시어 그의 은혜를 구하게 하는 것이었다.

하나님은 기근의 때를 이용하여 그의 목적들을 성취하셨다 (105: 16 -17; 왕상 18: 20 -44).

 

본문배경설명

사무엘하 21 1 -22절까지

사무엘 하의 마지막 네 장인 21장부터 24장까지는 다윗의 통치 기간에 일어난 여섯 가지의 다른 사건 혹은 이야기들을 기술하고 있다.

이들 사건들은 연대순보다는 주제별로 기록된 것들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들은 사무엘 상과 하에 나오는 전체 이야기를 끝맺는 말이 되고 있다.   

사무엘하 21장에는 이들 사건들 중 두 가지가 포함되어 있다.

 

·         기브온 사람들을 위한 공의 (公義) (삼하 21: 1 -14)  - 성경은 정확한 시기를 밝히고 있지

않지만, 이스라엘은 계속 동안이나 심한 기근에 시달리게 되었다.

다윗 왕은 하나님께 그 같은 기근이 들게 된 이유를 물었다.

하나님께서 계시해 주신 말씀은 이스라엘이 전에 기브온 사람들을 해하지 않기로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로언약을 맺었는데(9: 3 -15, 18 -19), 사울이 이를 어기고 그들을 멸종시키려 했기 때문이라는 것이었다.

다윗 왕은 살아남은 기브온 사람들에게 내가 어떻게 속죄하여야 너희가 여호와의 기업을 위하여 복을 빌겠느냐고 물었다 (21: 3).

그들은 다윗 왕에게 우리를 학살하였고몰살하려고 모해한 사람의 자손 일곱 사람을 우리에게 내어 주소서라고 대답하였다.

그것은 사울의 자손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그러면, 여호와께서 택하신 사울의 고을인 기브아에서 우리가 그들을 여호와 앞에서 목 매어 달겠나이다고 하였다 (21: 6).

다윗은 그들의 요구를 들어주었다.

다윗 왕은 사울의 아들인 요나단과 여호와 앞에서 언약한 것이 있었으므로, 요나단의 아들인 므비보셋은 아껴서 내어주지 않고 빼놓았다.

다윗은 아야의 딸이자 사울의 첩이었던(21: 11) “리스바에게서 태어난 사울의 두 아들과 사울의 딸 메랍에게서 태어난 다섯 아들을 붙잡아 기브온 사람들의 손에 넘겨주었다.

기브온 사람들은 그들을 목매어 죽였다.

두 아들을 잃은 리스바는 굵은 삼베를 가져다가 자기 두 아들의 시체가 있는 근처의 바위 위에다 펴놓고 밤낮을 가리지 않고 새와 짐승들이 시체를 해치지 못하도록 지키는 어머니의 애정과 정성을 보였다.

다윗 왕은 리스바의 그 같은 애정에 찬 행동에 크게 감동을 받았다.

다윗 왕은 길르앗 야베스 땅에 묻혀 있던 사울과 요나단의 유골을 옮겨오게 한 후 (21: 12 -13), 나무에 매달려 죽은 사람들의 유해를 모아 모두 함께 베냐민 땅 셀라마을에 있는 사울의 아버지 기스의 묘에 장사하게 하였다 (21: 14).  

·         블레셋의 거인들과의 싸움 (삼하 21: 15 -22) -이 사건은 이스라엘이 블레셋과 싸우는

동안에 다윗의 군사들이 행한 네 가지 영웅적인 일이 되고 있다.

그 싸움은 이스라엘 군사들이 거인인 4 명의 블레셋 전사를 맞아 싸워서 죽인 일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

그들은 거인 족의 소생들로 어쩌면 전에 젊은 다윗에게 살해당한 골리앗의 후손일 수도 있다.

그들 중의 하나는 손가락과 발가락이 각기 여섯 개씩 모두 스물 네 개나 있었다.

이 싸움 이야기가 성경에 포함된 목적은 다윗이 그의 군사들 속에 고취시킨 극단적인 충성심과 용기를 강조하는데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학습구절 연구

문제의 원인(사무엘하 21 1 -3 )

21: 1    다윗의 시대에 해를 거듭하여 삼 년 기근이 있으므로 다윗이 여호와 앞에 간구하매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이는 사울과 피를 흘린 그의 집으로 말미암음이니 그가 기브온 사람을 죽였음이니라

21: 2   기브온 사람은 이스라엘 족속이 아니요 그들은 아모리 사람 중에서 남은 자라 이스라엘 족속들이 전에 그들에게 맹세하였거늘 사울이 이스라엘과 유다 족속을 위하여 열심이 있으므로 그들을 죽이고자 하였더라 이에 왕이 기브온 사람을 불러 그들에게 물으니라

21: 3    다윗이 그들에게 묻되 내가 너희를 위하여 어떻게 하랴 내가 어떻게 속죄하여야 너희가 여호와의 기업을 위하여 복을 빌겠느냐 하니

211 -가뭄과 기근은 종종 함께 일어나는 현상이다.

이스라엘 백성은 농경사회에 살았다.

그러므로, 연중 강우량은 농사의 성패와 추수의 양을 좌우하는 요인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

역사적으로 구체적인 시기를 밝히지 않고, 단지 다윗의 시대로만 명기(明記)하고 있는 다윗의 통치 때에, “삼 년 기근이 있었다.

그 같은 부족현상은 사람들에게 극심한 고통과 어려움을 주는 요인이 되었다.

다윗 시대의 이스라엘 사람들은 가뭄과 다른 자연 재해들을 하나님의 인과보응(因果報應)으로 돌리는 경우가 많았다.

그렇지만, 그들은 항상 자신들의 벌받을 행위와 하나님의 보응을 직접 연결시켜 생각하지 않았다.

기근이 3 년 간이나 계속해서 발생하자, 그것은 하나님의 징벌일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생기게 된 다윗은 여호와 앞에 간구하였다.

간구하다로 번역된 히브리어의 문자 그대로의 뜻은 "얼굴을 찾다라는 것으로, 즉 어떤 사람, 특별히 왕과의 접견을 구하는 것을 의미하였다.

본문의 여호와 앞에 간구하다라는 말은 기도의 한 형태를 묘사하는 것으로, 그것은 우림과 둠밈으로 제비를 뽑는 방법이거나 (28: 30; 삼상 14: 4 참조), 선지자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구하는 방법이 되었을 수 있다.

다윗이 사용한 기도의 방법이 어떤 것이었던 간에, 그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이 기근에 대한 해답을 찾는 유일한 방법이 됨을 알고 있었다.

기도는 오늘 날에도 계속해서 어려운 일을 겪고 있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문제를 해결 받는 주요 방법이 되고 있다.

하나님은 다윗의 질문에 대한 답을 알려 주셨다.

이스라엘 땅에 기근이 계속되고 있는 이유는 사울과 피를 흘린 그의 집으로 말미암음이니 그가 기브온 사람()을 죽였()때문이었다.  

기브온 사람들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여호수아의 지도하에 가나안 땅을 점령하기 이전부터 그곳에 살던 종족들 중의 하나였다.

그들은 속임수를 쓰기는 하였지만, 이스라엘과 화친 조약을 맺었고, 이스라엘 족장들은 하나님 여호와로 그들에게 맹세를하였다 (15 -18).

여호수아는 그들을 회중을 섬기고 여호와의 제단을 돌보는 종으로 삼아 나무를 패고 물을 긷는 일을 하게 하였다 (9: 27).

이스라엘 백성은 사울 왕 시대까지 기브온 사람들과의 화평 언약을 지킨 것이 분명하였다.

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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