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

교사용 교재 제 5 과 "하나님은 부르신다"(민수기 22:22-35)

CKSB 0 11,967 2019.12.22 19:40

장년성경연구 지도자 교안

20191229일 주일 용
번역 및 편집: 강 호길   
 

5

하나님은 부르신다        

학습구절: 민수기 2222 -35  

성경진리:  

하나님은 사람들을 부르셔서 그들로 하여금 세상에서 하나님과 그의 목적을 나타내게 하신다.         

 

주요교리: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한 성경은 모든 인간의 행동과 신조 및 종교적 견해를 가늠하는 최고의 표준이다 ( 19: 7-10).     

 

암송구절:  민수기 2238 

 

 발람이 발락에게 이르되 내가 오기는 하였으나 무엇을 말할 능력이 있으리이까 하나님이 내 입에 주시는 말씀 그것을 말할 뿐이니이다    
“Well, I have come to you now,” Balaam replied. “But I can’t say whatever I please. I must speak only what God puts in my mouth.”  

   

 

시작하는 글:

 

진실을 말하는 것은 쉽지 않고 매우 어려울 수 있다.

우리는 진실을 말하는 것이 옳은 것을 알고 있고 또 진실을 말하도록 요청을 받을 경우, 그같이 하는 것이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에게 상처를 주게 되면 어떻게 할까?

진실이 이웃이나 동료의 마음을 상하게 하거나 화나게 만든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우리는 그 같은 위험을 피하기 위하여 모든 진실을 그대로 말하지 않는 것을 정당화시킬 방법을 모색하려고 들 수 있다.

한 예로, 우리는 거짓말을 한 것이 아니라, 우리가 아는 모든 것을 말하지 않았을 뿐이라고 변명할 수 있다.

우리는 진실을 있는 그대로 말해야 하는 것을 알고 있지만, 감정이나 두려움 혹은 다른 어떤 요소 때문에 그렇게 하지 못할 때가 종종 있다.  

 

무엇이 진실을 있는 그대로 다 말하게 하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가?

그것이 하나님과 구원에 대한 것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본문배경설명

민수기 221절부터 2518절까지  

 

      민수기 22장은 이스라엘 백성이 모압 지역을 통해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위해 모압 평지에 진을 친 것으로 시작되고 있다.

모압 사람들은, 자연히, 자기의 국경을 침범한 이스라엘 백성으로 인해 심히 두려워하며 번민하게 되었고, 이스라엘 자손이 아모리 족속에게 행한 모든 것을 목격한(21: 21 -35)   모압 왕 발락은 초자연적인 도움을 구하려고 하였다.

22장은 또한 우리들에게 브올의 아들 발람을 소개시켜준다.

그는 유브라데 강 가에 거주하는 사람이었는데, 예언을 하며 사람들에게 저주를 내리게 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이름이 나있었다.

그래서, 에돔 왕인 발락은 발람이 이스라엘을 저주하여 하늘의 힘으로 이스라엘과 싸워 이길 수 있게 되기를 원하였다.

그래서 발락은 신하들을 발람에게 보내어 와서 이 백성을 저주하라고 청하였다.

그러나 하나님은 발람이 그같이 행하는 것을 막으셨으며, 발람은 모압에 가는 것을 단호히 거부하였다 ( 22: 12 -18).

그러나, 발락이 더 높은 고관들을 더 많이 보내어다시 간청했을 때, 하나님은 발람에게 일어나 함께 가라고 하시면서 그러나 내가 네게 이르는 말만 준행할지니라고 하셨다 (22: 20).

그러자 발람은 모압으로 떠났다.

    발람은 수수께끼 같은 인물이 되고 있다.

그는 유브라데 강 서쪽의 수리아에 있던 브돌”(Pethor)이라는 마을 출신이었다 ( 22: 5).

브돌이라는 이름은 점쟁이를 뜻하였다.

그러면서도, 발람은 발락의 신하들에게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는 대로 너희에게 말하리라는 말로,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섬기고 있는 것으로 주장하였다 (22: 8).  

그는 또한 이스라엘의 하나님인 여호와의 말씀을 들었을 때 그 말씀에 순종하였다 (22: 18).

이야기의 일부에서, 그는 경건한 것처럼 보인다.

그는 발락의 사신들에게 발락이 그 집에 가득한 은금을 내게 줄지라도 내가 능히 여호와 내 하나님의 말씀을 어겨 덜하거나 더하지 못하겠노라고 하였다 (22: 18).

그는 심지어 여호와를 내 하나님으로 불렀다 (22: 18).

그러면서도, 그에 대한 다른 이야기들은 그가 여호와의 참 예배자가 아니었던 것을 나타내고 있다 (31: 8, 16; 23: 4 -5; 24: 9 -10).  

 

학습구절 연구

 

세 번의 사건이 주는 교훈 (민수기 2222 – 27)

 

발람은 당시 신의 능력을 받아 그가 복을 비는 자는 복을 받고 저주하는 자는 저주를 받[는 것]으로 크게 알려져 있던 예언자였다 (22: 6).

더욱이 그는 아브라함의 고향이었던 유브라데 강 출신으로 (22: 5), 이스라엘 백성의 하나님인 여호와를 섬기고 있는 것으로 주장하였다 (22: 8).

그런데, 모압 왕 발락은 바로 그 이스라엘 백성에게 저주를 내리게 할 목적으로 (22: 6) 발람을 불렀던 것이다.  

발락의 요청을 받은 발람은 발락에게로 가기로 하였다.

발람이 나귀를 타고 모압 고관들과 함께 모압으로 갈 때, 하나님은 밝혀지지 않은 어떤 이유로 발람에게 진노하시므로사자를 보내어 그가 가는 길을 막게 하셨다.

발람의 당나귀만이 여호와의 사자가 칼을 빼어 손에 들고 길에 선 것을 보고,처음에는 길에서 벗어났고, 두 번째는 주인인 발람이 돌 벽에 부딪치게 하였으며, 세 번째는 땅에 주저 앉고 말았다.

천사를 보지 못한 발람은 그때마다 채찍으로 나귀를 때리는 것으로 반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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