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

교사용 교재 제 1 과 "하나님이 인도하신다"(민수기 9:15-23)

장년성경연구 교사용 교안

2019121일 주일 용
번역 및 편집: 강 호길   
 

1

하나님이 인도하신다      

학습구절: 민수기 915 -23

성경진리:  

하나님은 그의 뜻과 목적에 따라 그의 백성을 인도하신다.       

 

주요교리: 하나님     

우리는 하나님께 최상의 사랑과 경외감과 순종심을 나타내야 한다  ( 32: 6).  

 

암송구절:  민수기 923 

 

곧 그들이 여호와의 명령을 따라 진을 치며 여호와의 명령을 따라 행진하고 또 모세를 통하여 이르신 여호와의 명령을 따라 여호와의 직임을 지켰더라
“At the LORD’s command they encamped, and at the LORD’s command

they set out. They obeyed the LORD’s order, in accordance with his command through Moses.”

시작하는 글:

 

아직 도착 안 했어요?”

부모들은 누구나 자동차 뒷좌석에서 들려오는 그 질문이 무슨 뜻인지를 잘 알고 있다.

아이들이 그 말을 할 때, 그들은 우리들 모두에게 적용되고 있는 어떤 것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본성적으로 목적지에 도착하기 까지 참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이번 주의 성경공부는 목적지가 아니라, ‘여정에 대한 것을 말해 준다.

하나님은 애굽에서 나온 그의 백성을 매일 구름 기둥으로 인도하셨다.

목적지가 아니라, 그 여정은 우리들에게 하나님과 우리들 자신에 대해 중요한 것들을 말해 준다.   

 

목표에 도달하려고 노력하면서 얻은 교훈들은 일단 그 목표를 달성하게 되면 어떤 기쁨을 더해 주는가?

 

본문배경설명

민수기 11절부터 1010절까지

 

    민수기는 출애굽기에 기록 된 하나님의 백성의 역사를 계속하고 있다.

출애굽기에서, 모세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의 노예 생활에서 기적적으로 구원해 주신 일, 그들이 바로의 군사를 피하여 홍해를 건넌 일, 그리고 광야 여정의 초기 단계를 이야기 하였다.

출애굽기 후반부의 대부분은 시내 산에서의 사건을 다루고 있는데, 거기서 여호와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과 언약을 맺으셨다.

거기서 하나님께서는 십계명이 중심이 되고 있는 계명들을 주셨다.

하나님은 또한 성막과 기구들을 지으라는 구체적인 지시를 해 주셨다.

     민수기는 모세에게 이스라엘 공동체의 인구 조사를 하라는 하나님의 지시로 시작되고 있다.

모세는 하나님께서 그 지시를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온 후 둘째 해 둘째 달 첫째 날에 주셨다고 보고하였다 (1: 1).

그러므로, 민수기는 하나님의 백성의 역사를 성막이 세워지고 난 후 ( 40: 7 참조) 한 달이 지난 후부터 시작하고 있다.

     민수기 11절부터 1010절까지의 대부분은 스라엘 자손이 시내 산에 진을 치고 있는 동안에 그들을 성결하게 한 일과 약속의 땅에 들어가기 위해 지파들을 조직한 일을 다루고 있다.

     1장과 2장은 다가올 싸움을 위해 백성들을 준비시키는 일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

이스라엘 지파들의 인구 조사에 따르면 이십 세 이상으로 싸움에 나갈 만한남자들의 수는 모두 육십만 삼천오백오십 명이 되었다 ( 1: 45 -46).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손을 지파 별로 진을 편성하고 행군 순서를 정하게 하셨다.  

 

Comments

Total 169 Posts, Now 1 Page